제목: 성경의 유익
본문: 딤후3:12~17
[새번역]
12.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려고 하는 사람은 모두 박해를 받을 것입니다.
13.그런데, 악한 자들과 속이는 자들은 더욱 더 악하여 져서, 남을 속이기도 하고 속기도 할 것입니다.
14.그러나 그대는 그대가 배워서 굳게 믿는 그 진리 안에 머무십시오. 그대는 그것을 누구에게서 배웠는지를 알고 있습니다.
15.그대는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고 있습니다. 성경은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대에게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줄 수 있습니다.
16.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된 것으로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합니다.
17.성경은 하나님의 사람을 유능하게 하고, 그에게 온갖 선한 일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1) 세상의 풍조들
기독교 역사상 가장 영향을 끼쳤던 사람은 바울입니다. 저희가 방금 읽은 디모데 후서는 순교하기 직전에 로마 감옥에 있는 바울이 에베소에 있는 어렵게 목회하고 있는 디모데에게 쓴 마지막 편지입니다. 성경의 권위와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청년 시절 바울은 유대 바리새인으로서 로마 시민권을 가지고 있었으며, 차기 지도층으로 손꼽힐 정도의 뛰어난 지식과 출생의 배경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길거리를 지나가기만 해도 사람들이 고개를 숙이며 인사를 받았습니다. 청년 바울은 잘못된 정의감을 가지고 기독교인들을 죽이고 박해하던 인물이였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하나님을 위한 일이라고 생각을 했죠. 바울은 그리스도인들을 색출하여 예루살렘으로 연행해오기 위해 자진하여 대제사장의 공인을 받은 뒤, 일행을 거느리고 다메섹으로 향하고 있었다. 위협과 살기가 등등했습니다. 다메섹은 지금 시리아의 수도인 다마스쿠스입니다.
그런데 왜 바울이라는 청년은 그토록 기독교인들을 잡아다 죽이는 등, 박해를 했을까요? 바울은 자신의 신념이 매우 강한 사람이였습니다. 유대인이 기독교로 개종하는 것은 신성 모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구약이나 조상의 전통에 충실하게 살아야 한다. 유대인 답게 살아야 한다. 그런데 기독교인들이 예수님이 하나님이고, 그리스도이며 메시야 라고 하는 것은 신성모독이라고 생각한 것입니다. 자신의 신념입니다.
근거없는 신념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1553년 영국의 제독 리차드 호킨스는 배로 해외 원정을 하는 동안에 자신의 부하 선원 만 명이 괴혈병으로 죽어 갔습니다. 자신의 경험으로 볼 때 이 괴혈병은 오렌지와 레몬이 효과적이다라고 기록을 해 놨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200년 후, 1753년 영국의 해군 의사 제임스 린드는 괴혈병은 단순히 선원들에게 레몬 주스를 주면 치료할 수 있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그는 해군 외과 의사로 바다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이것을 설명했고 오렌지와 레몬등이 괴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증명을 했습니다. 이 치료 방법은 비타민 C 였습니다. 사람들은 또 믿지 않았습니다. “ 그 치명적이고 무서운 괴혈병이 이렇게 쉽고 간단하게 예방할 수 있다고? 말이 안되. 사람들은 도무지 믿지 않았습니다.
제임스 린드 가 죽던 1794년에 한 해군 함대가 멀리 항해 하기 전에 레몬 주스를 싣고 출항을 했는데 5 개월 동안 한 명도 괴혈병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괴혈병 예방을 위하여 선원들은 매일 필요한 양의 레몬 주스를 마셔야 한다는 법이 제정되기 까지는 그로부터 10년도 더 걸렸습니다. 사람들은 너무나 쉽게 나의 선입견에 사로 잡혀서 성경을 거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전통이나 습관, 관습을 버리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교회에 좀 나와봐, 성경을 읽어 봐라고 권하면, 우리 집은 불교야, 우리 집은 제사 지내, 헌금 내야 되. 시간이 없어.
바울은 구약을 근거로 하나님이 원하시지 않는 잘못된 신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날, 그는 다메섹 도상에서 예수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강렬한 빛을 보고 땅바닥에 쓰러졌습니다. “주님, 누구십니까?” “나는 네가 박해하는 예수다”. 사흘동안 아무것도 보지도 못하고 먹지도 마시지도 못했습니다.
그 후에, 바울은 삶이 180도 변했습니다. 예수님과의 강렬한 만남, 내가 박해하던 그 분이 하나님이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분이 살아서 역사하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울은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신념이 예수님을 만남으로 깨어 지게 되었습니다. 올바른 신념은 성경을 기초로하여 형성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어떻게 예수님을 만납니까? 성경을 통하여 만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예수님을 믿으면 삶이 바꾸어 집니다.
저도 청년 시절 때에 예수님을 믿고 180 도 바꿨습니다. 왜 진작 믿지 않았을까? 좀 더 일찍 믿었다면 방황하지 않았을 텐데. 성경은 우리에게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해 주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한 때 잘못된 가치관에 따라 살고 있었습니다. 예수를 믿는 사람들을 잡아 들여서 죽이는 것이 하나님을 잘 믿는 것이라고 생각 했죠. 그래서 열심히 기독교인들에게 박해를 가했습니다.
우리의 가치관 또는 신념의 기준은 “성경”이 되어야 합니다. 그 당시 디모데가 목회를 했던 에베소는 그리 좋은 환경이 아니었지만.. 거짓 교사들 잘못된 것을 가르치고.. 죄가 만연해 있죠..쾌락 사랑하는 것을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 하죠..디모데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견딜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 성경 말씀으로 격려와 위로를 받기 때문입니다.
17절에서 성경은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디모데가 어려운 에베소의 사역을 잘 감당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왜?
말씀에 따라 행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의 인도를 받음
제가 25살 때의 겨울 12월 크리스마스 전, 이맘 때에는 저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처음으로 교회의 문 턱에 가본 날이였습니다.
12월 중순이 되면 학교에서 기말고사가 끝나고 겨울 방학이 시작되죠. 친한 친구에게 연락이 왔습니다. 만나자고. 그런데 교회에서 만나자고 해요.
저는 별로 기독교인들 별로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내가 왜 교회에 가야 하지? 내가 왜 예수님을 믿어? 하나님을 믿으면 사람이 나약하게 보였죠. 기독교에 대한 나쁜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좌우지간 안 믿을 래.
교회에 들어 가니까, 저 보고 형제님이라고 부르면서 환영을 하는 것입니다. 축복합니다. 손짓하면서..어색하죠.
그동안 혼자 자취하면서 참 자취방에 돌아 오면 뭔가 모르게 쓸쓸하곤 했었죠.
이번에는 마음이 좀 뿌뜻한, 든든한 마음이 생기는 것입니다. 교회를 다니기 시작하다가 성경의 가장 중요한 핵심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5주차 새신자 공부 교제인 “선물2” 에도 나오는 “복음”이라는 것입니다.
성경은 영적인 음식이기 때문에 성경을 섭취하지 않으면 영적 성장이 없습니다. 그래서 성경을 읽고 공부하고 묵상해야 합니다. 우리가 어릴 적에 밥을 먹지 않으면 부모님은 억지로라도 먹이죠. 부모님은 맛있게 잘 먹도록 요리를 합니다. 먹이는 것 뿐 만 아니라 운동 도 시키죠. 또 밖에서 맞고 오지 말라고 태권도 도 시킵니다. 교회에서 성도들을 영적으로 무장 시킵니다.
저는 오늘 성경의 숲을 보여 주길 원합니다. 우리가 한 걸음 물러나서 전체 메지지를 봐야 합니다. 본문의 특정 부분만 보는 것은 숲의 나무를 보는 것과 같습니다.
성경을 단어로 요약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 구약 성경은 우리에게 예수님이 오셔야 했던 이유와 하나님께서 그를 이 세상에 보내시기 위해 예비하신 방법을 이야기해 준다.
3) 신약 성경은 예수님이 구원을 베풀기 위해 행하셨던 일과 그 사역을 우리의 삶과 이 세상에 적용해 가는 방법을 보여 준다.
4)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순종에 대해 풍성한 축복으로 보상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구약의 내용 (39권)
1. 역사서 (17권)
1) 창조시대: 창세기 1장 ~ 11장
2) 족장시대: 창세기 12장 ~50장
3) 모세시대: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4) 사사시대: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5) 왕정시대: 열왕기상, 역대상, 역대하
6) 포로시대: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2. 시가서 (5권)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서
3. 예언서 (17권)
1) 대예언서 (5권):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2) 소예언서 (12권):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약의 내용(27권)
1. 복음서: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4)
2. 역사서: 사도행전(1)
3. 서신서
1) 바울 서신(13)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 전서, 데살로니가 후서, 디모데 전서, 디모데 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2) 일반서신 (8)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1서, 요한2서, 요한3서, 유다서
4. 계시서: 요한계시록(1)
군 생활 동안에 성경을 한 번 읽고 전역을 하게 된다면 여러분의 인생이 달라 질 것입니다. 여러분은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달라 질 것입니다.
고후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 전 것은 지나 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시편119:15 주의 말씀은 내 발의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던 고정 관념, 근거 없는 신념, 염려와 두려움을 다 예수님 앞에 내려 놓고 새로운 마음으로 성경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그 백성에게 주시는 말씀이기 때문에 난해하게 쓰시지 않았습니다. 읽을 수 있도록 기록되어 있습니다. 성경을 통하여 구원을 얻고 하나님의 온전한 사람으로 되길 바랍니다.
'주제별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하나님께 중요한 3가지 이유 (0) | 2021.01.05 |
---|---|
복음이란 무엇인가? (0) | 2021.01.04 |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0) | 2021.01.03 |
기다림 (0) | 2021.01.03 |
부자 청년 (0) | 2021.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