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서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다니엘서 2장)

Paul KO 2021. 2. 6. 17:28

말씀 : 다니엘 2:16~24

16.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 이 은밀한 일에 대하여 불쌍히 여기사 다니엘과 친구들이 바벨론의 다른 지혜자들과 함께 죽임을 당하지 않게 하시기를 그들로 하여금 구하게 하니라.  
17. 이에 이 은밀한 것이 밤에 환상으로 다니엘에게 나타나 보이매 다니엘이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찬송하니라.  
18. 다니엘이 말하여 이르되 영원부터 영원까지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할 것은 지혜와 능력이 그에게 있음이로다.  
19. 그는 때와 계절을 바꾸시며 왕들을 폐하시고 왕들을 세우시며 지혜자에게 지혜를 주시고 총명한자에게 지식을 주시는도다.  
20. 그는 깊고 은밀한 일을 나타내시고 어두운 데에 있는 것을 아시며 또 빛이 그와 함께 있도다.  
21. 나의 조상들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이제 내게 지혜와 능력을 주시고 우리가 주께 구한 것을 내게 알게 하셨사오니 내가 주께 감사하고 주를 찬양하나이다 곧 주께서 왕의 그 일을 내게 보이셨나이다 하니라.  
22. 이에 다니엘은 왕이 바벨론 지혜자들을 죽이라 명령한 아리옥에게로 가서 그에게 이같이 이르되 바벨론 지혜자들을 죽이지 말고 나를 왕의 앞으로 인도하라 그리하면 내가 그 해석을 왕께 알려 드리리라 하니 
23. 이에 아리옥이 디니엘을 데리고 급히 왕 앞에 들어가서 아뢰되 내가 사로잡혀 온 유다 자손 중에서 한 사람을 찾아내었나이다 그가 그 해석을 왕께 알려드리리이다 하니라.

 

우리는 타락한 세상에서 살면서 각종 도전과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딸 아이는 첫번째 임용고시에 실패하고서 얼마동안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렸습니다. 발표 후 몇 주간은 딸 아이 방에서 울음 소리가 그치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저는 히브리서 12:11말씀을 보여 주면서 이것은 너를 향한 하나님의 연단의 과정이라고 격려를 해 주었습니다.

 

히브리서 12:11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단 받은 자들은 의와 평강의 열매를 맺느니라.

 

이사야 26:3,4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하고 평강하도록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신뢰함이니이다

너희는 여호와를 영원히 신뢰하라 주 여호와는 영원한 반석이심이로다

 

하나님은 딸을 평강하고 평강하도록 지켜 주었습니다.

 

다니엘서 2장에는 삶의 압박을 받고 있는 두 사람이 등장합니다. 느부갓네살과 다니엘입니다. 그러나 두 사람은 스트레스에 전혀 상반된 방식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한 사람은 자제력을 상실한 반면, 다른 한 사람은 평강을 유지한 채 위기를 극복합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번민 때문에 박수와 술객과 점장이와 갈대아 술사를 불렀습니다. 왕이 꾼 꿈을 해석하지 못한 그들은 모두가 죽음을 당할 뻔 했습니다.

이 당시 느부갓네살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왕이였음에도 그가 꾼 꿈때문에 번민하고 자제력을 잃어 버렸습니다.

 

반면 다니엘은 자신이 죽임을 당하게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평강을 유지했습니다. 

혹시 우리가 직장에서 갑자기 실직을 당하게 되었을 때 평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까? 아니면 자제력을 잃습니까? 왜 그렇습니까?

 

다니엘은 친구들에게 어려운 상황을 위하여 중보 기도 요청을 하였습니다. 마치 신약 시대에 교회가 바울과 실라를 위하여 기도해 준 것 처럼 말입니다.

 

사도행전 12:5

이에 베드로는 옥에 갇혔고 교회는 그를 위하여 간절히 하나님께 기도하더라.

 

사도행전 16:25

한밤중에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송하매 죄수들이 듣더라.

 

다니엘과 그가 속한 공동체(친구들)는 그들의 간절한 기도와 찬송을 인하여 넘치는 축복을 경험하였습니다.

 

여러분은 다니엘과 같이 기도해 주는 친구들이 있습니까?

  

여러 현안을 놓고 부부가 함께 기도하고 찬송을 한적이 있습니까?

 

다니엘은 하나님의 행하신 일들에 대하여 감사하고 찬양을 하였습니다. 하나님, 모든 나라와 교회가 코로나의 위기로부터 벗어나게 도우소서.

 

[적용 질문]

매일 매일 기도하고, 감사와 찬양을 하나님께 드리기 위한 나의 계획은 어떠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