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말씀: 마태복음 22:37~40
3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38.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39.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40.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1. 자연과의 관계
10년전에 저는 몇개월 동안 냄새와 맛을 느낄 수가 없었습니다. 의사 선생님은 뇌에 문제가 생겨 후각과 미각 신경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대학 병원에 가서 뇌 정밀검사를 했습니다.
"아~ 뇌 종양으로 곧 죽는구나"하는 생각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검사 결과는 코 주위의 얼굴 뼈 속에 있는 빈 공간이 있는데 이곳에 염증들로 가득 차 있다는 것입니다. 전신마취를 하고 입천장을 통해서 염증들을 다 제거하고 다시 후각과 미각을 되찾게 되었습니다. 뇌에는 문제가 없지만 호흡기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수술 이후에 의사 선생님의 권고 사항은 매연과 오염에서 벗어나 공기 좋은 시골에서 자연과 친해지며 살라는 것입니다.
좋은 자연 환경은 우리에게 건강을 제공해 주고 병을 예방도 해주고 치유도 해줍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연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창세기 1장에서 하나님은 자연 만물을 창조하신 후에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것을 사람이 잘 다스리게 하자라고 했습니다. 사람들이 자연을 잘 다스리지 못하면 자연의 부패와 오염은 사람에게 되돌아 오는 것입니다.
2. 사람과의 관계
또 하나의 관계를 잘 해야 할 영역은 사람입니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죽을 때까지 인간관계 가운데서 살아 가게 됩니다. 여러분은 군대에 오기 전에 많은 인간 관계가 있었고, 지금의 군대 생활도 인간 관계 가운데 있습니다. 군대에서 인간 관계는 매우 특별합니다.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성격, 환경, 배경, 종교, 체력, 취미도고 각각 다릅니다. 전국 팔도에서 모여 든 청년들입니다.
요즘 병영 생활은 점점 좋아 지고 있습니다. 월급, 최신식 시설, 복무기간등.. 모든 조건들이 좋아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에게 어려움이 있어요. 그 어려움은 무엇입니까? 인간 관계가 아닐까요?
선임과 후임, 동료간의 어려움, 간부들관의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군대 뿐 아니라 회사에서도 인간 관계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어떻습니까? 여러분은 아버지와의 갈등은 없습니까? 고부간의 갈등, 부부간의 갈등.
사람과의 관계에서 서로 사랑의 관계가 형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어려움이 생깁니다.
성경에서는 사랑에 대하여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고린도전서 13장
4.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5.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6.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7.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병사 여러분! 여러분은 부대에서 동료들에게 오래참습니까? 온유합니까? 성내지 아니합니까?
사람은 사랑을 줄 때, 사랑을 받을 때 행복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사랑은 마음이 먼저 생긴다기보다 말로나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다 같이, 옆 동료들에게 "사랑한다"라고 말 해봅시다.
황금율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네가 대접받고자 하는대로 남을 대접하라"라는 것입니다. 이 말은 여러분이 사랑받고자 하면 만을 사랑하라는 의미입니다.
부대에서 좋은 관계의 연습을 해 봅시다.
3. 하나님과의 관계
병사 여러분! 이제 하나님과의 관계는 어떻습니까? 하나님과의 관계는 생명과 죽음의 관계입니다.
성경에서 가장 중요하고 감동적인 말씀은 어느 것일까요?
요한복음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데 하려 하심이라.
바로 하나님이 우리를 죽기까지 사랑하신 것입니다.
요한일서 4:9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그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속하기 위하여 화목제물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
(쉬운 성경 번역 : 진실한 사랑이란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이 아니라,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인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아들을 보내셔서 우리의 죄를 위해 화목 제목이 되게 하셨습니다.)
병사 여러분! 우리가 생명을 얻고 살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어떻게 생명을 얻을 수 있을까요?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는 것입니다.
아직도 하나님의 자녀가 되지 못했다면 예수님께 나오길 바랍니다.
하나님, 저는 죄인입니다. 예수님이 저의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 죽으신 것을 믿습니다. 제 삶 속에 들어 오셔서 저를 인도하여 주세요.
하나님, 저희를 자녀 삼아 주셔서 참 평안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남은 인생도 인도하여 주시옵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