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 예수와 제자들이 빌립보 가이사랴 여러 마을로 나가실새 길에서 제자들에게 물어 이르시되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28. 제자들이 여짜와 이르되 세례 요한이라 하고 더러는 엘리야, 더러는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29. 또 물으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니이다 하매
30. 이에 자기의 일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 경고하시고
31.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 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사흘 만에 살아나야 할 것을 비로소 그들에게 가르치시되
32. 드러내 놓고 이 말씀을 하시니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항변하매
33. 예수께서 돌이키사 제자들을 보시며 베드로를 꾸짖어 이르시되 사탄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34. 무리와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35. 누구든지 자기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와 복음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
3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자기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37. 사람이 무엇을 주고 자기 목숨과 바꾸겠느냐
38. 누구든지 이 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에서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아버지의 영광으로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
예수님은 사람들이 자신을 누구로 생각하는 지보다는 제자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물었습니다.
- 그리스도(헬라어): 기름부음 받은 자 - 예수님
- 메시아(히브리어): 기름부음 받은 자 - 예수님
- 사도: 예수님과 함께 함 (12 제자 + 사도 바울), 예수님으로부터 직접 가르침을 받음, 예수님의 부활을 목격함
- 선지자: 하나님의 대변자 (세례 요한이 마지막 선지자)
- 제자: 예수님의 제자가 되었다는 것은 분명히 그 사람의 가치관 및 생활 양식이 변화되었다는 것을 의미
- 헌신적인 성도: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름, 믿는 모든 자들에게 그들의 내적 생활을 변화시키고, 또한 재산과 직업과 가족(막10:28; 눅14: 26,33), 심지어 목숨까지도 희생하면서(막8: 34-35 ; 눅14: 27) 그를 따르고, 이웃에게 봉사할 것을 요청
예수님은 자신이 곧 당하고 3일만에 다시 살아 날 것을 이야기했습니다.
베드로는 항변했습니다. "죽으면 안됩니다. 그렇다면 이제까지 예수님을 따른 것이 어떻게 됩니까?"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은 예수님을 가장 잔인한 십자가에서 죽이기를 원했습니다.
종교적으로 신성모독죄로 죽이기보다 정치적으로 대반역죄로 죽이려고 로마 법정으로 넘깁니다. 3가지 왜곡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수라는 자가 백성들을 선동하여 민란을 일으킨다/세금 안내게 한다/자칭 왕이라고 한다
그 당시 가장 처참한 죽음은 십자가의 죽음입니다. 십자가에서 죽으면서 사람들이 많이 실망하기를 바란 것입니다. 예수님이 십자에 죽으실 때 모두가 실망을 했습니다. 내가 따르는 사람이 이 정도였나? 제자들도 다 떠났습니다.
그러나 대반전이 일어 납니다. 3일만에 부활합니다. 이 분이 그리스도인 것을 알면 반전이 아닌 당연한 것입니다.
이사야 53장3~6
3. 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 받았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이 그에게서 얼굴을 가리는 것 같이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4.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고전15장3,4
3.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4.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십자가의 처형에 대한 예를 들고자 합니다.
기원전 73년에 카푸아라는 곳에서 ‘스파르타쿠스’라는 검투사가 약 70명의 검투사와 함께 검투사 양성소를 탈출하여 로마에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킵니다. 결국 2년 뒤에 로마군대에게 제압이 되고 생존자 6000명이 아피아 가도에 십자가에 메달리어 죽게 됩니다.
“영화”의 장면입니다.
이 아피아 가도에 오고 가는 사람들이 이것을 보고 반역이나 반항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공공 장소에서 경고성 사형집행인 것입니다.
이 십자가의 처형은 고대 시대부터 있었던 가장 고통스럽고 수치스럽고 잔인한 사형 방법이였습니다. 로마에서도 이러한 사형제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갈라디아서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1. 나 자신은 십자가에서 죽었는가?
(자아, 자존심, 성질, 욕망, 죄)
2. 나는 예수님을 믿는 믿음안에서 살고 있는가?
(용서, 사랑, 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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