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누가복음 16:1~13 (옳지 않은 청지기의 비유)

Paul KO 2022. 7. 17. 15:29

청지기는 주인의 재물을 관리하는 일꾼을 말합니다. 회사로 말하면 경리/회계 직원이라고 말해 둡시다. 옳지 않은 청지기는 회사에서  회사의 돈을 횡령한 나쁜 직원과 같습니다이 직원은 사장으로부터 해고 통지를 받습니다. 그러나 나가기 전에 빚진 자들과 일을 꾸밉니다. 빚 문서를 위조하는 것입니다. 빚을 실제보다 줄여 주는 것입니다. 채무자들은 좋았겠죠.

채무자들은 마음의 빚을 져서 자기가 일자리를 잃으면 도와주기를 바란 것입니다. 이 부정한 청지기는 미래를 대비하려고 약삭빠르게 머리를 굴립니다. 주인은 약삭빠르게 머리굴리는 이 자체를 칭찬했습니다. 예수님은 이 세대의 아들들이 자기 시대에 있어서는 빛의 아들들보다 더 지혜로움이니라이 말은 이런 뜻과 같습니다. “착하고 가난한 기독교인들이 직장에서 일도 못해” "그런데 이런 것은 중요하지 않다. 재물로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는 지를 알려 주겠다." 미래는 앞으로 나의 남은 살 날이 아니라 내가 죽어서도 있을 영원한 미래입니다. 부동산이나 주식을 투자하여 돈을 많이 버는 것에 지혜롭지 않을 수 있지만 그것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세상의 재물의 유효 기간은 기껏해야 80년입니다. 세상에서의 미래만을 위하여 마음을 쏟지 말라고 합니다.

영원을 대비할 실업대책이 필요하다 말씀하십니다. 하늘 처소를 준비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영원한 삶을 위하여 돈을 사용해야 한다.

불의한 청지기가 세상에서는 지혜롭지만 결국에는 아무것도 남지 않을 것입니다.

 

누가복음 12:33~34

너희 소유를 팔아 구제하여 낡아지지 아니하는 배낭을 만들라 곧 하늘에 둔 바 다함이 없는 보물이니 거기는 도둑도 가까이 하는 일이 없고 좀도 먹는 일이 없느니라 너희 보물 있는 곳에는 너희 마음도 있으리라

 

재물로 친구로 사귀라는 말은 재물을 사람을 돕는 데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없어지지 않은 재물을 하늘에 쌓는 것입니다.

세상 재테크에 성공하지 못했다고 해서 실망하지 마세요. 부러워 하지도 마세요. 곧 사라질 미래만을 대비할 뿐입니다.

참 지혜로운 사람처럼 재물을 사용하십시오. 생명을 살리는 데 재물을 사용하세요.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이웃을 살리는 데 마음과 재물을 두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살리기 위하여 재물 이상의 목숨을 내어 주셨습니다.

 

설교 적용 질문

1) 나는 미래의 삶을 대비하고 있는가?
2) 나는 영원한 삶을 위하여 대비하고 있는가?